본문 바로가기

그냥 해 본 생각

자신감 있는 아이를 키우려면

자신의 거울 자존감

자존감은 자신이 바라보는 자신의 모습이다. 자신이 생각하는 자신의 모습이 멋지다면 비록 현실은 그렇지 않더라도 어려움을 헤쳐나갈 수 있다. 하지만 반대로 자존감이 낮은 상태라면 기회가 없을 수도 있다. 자신이 할 수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적극적인 시도도 하지 않기 때문이다. 학교에 다니게 되면 성적으로 평가를 받고 주변 친구와의 끊임없는 비교가 시작되는데 자존감은 이런 도전적인 상황을 이겨나가는 자산이 된다.

 

자존감과 다른 사람과의 관계

자존감이 낮은 사람은 다른 사람의 감정에 민감할 여유가 없다. 따라서 다른 사람에게 공감하기 어렵고 이는 관계의 어려움으로 이어진다. 낮은 지존감은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 악영향을 끼친다. 반대로 자존감이 높은 사람들이 다른 사람과 일할 때 리더의 역할을 하는 경우가 많다. 자신감을 바탕으로 다른 사람의 관계를 잘 유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자존감을 이루는 자산 – 작은 성공

자존감을 높이기 위해서는 작은 성공의 경험이 중요하다. 어린 시절 작은 시도들을 해보고 성취하는 경험이 아이의 자존감을 이루는데 도움이 된다. 따라서 아이가 시도하는 것들을 하찮게 여기지 말고 지켜 봐주는 것이 중요하다. 시도와 그에 따른 성취를 하면 뇌에서는 도파만이라는 호르몬이 나오는데 이 쾌감은 또다른 시도를 하도록 한다. 부모의 자세가 중요한데 아이의 행동에 지나치게 개입하려 하지 않고 기다려주고 정기적으로 새로운 자극을 주는 것이 필요하다.